2014.3
블박달때부터 배터리 저전압 나오다..결정적으로 뒷좌석 열선시트하고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는 현상때문에
보험 긴급출동서비스를 5번중 4번 사용. 1번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남겨야 하겠기에.
배터리 교체비용도 만만치않다. 공임만 2~3만원 받네.
내차에 맞는 배터리는 뭘까? 많이들 추천하는 델코 59043 90A짜리다. 기존꺼는 용량이 좀 작다.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가격이 92,860 다. 음. 조쿤. 결국 공임비는 내가 세이브하기로 결정.
교체후기를 찾아봐도 잘 안나와. 60%의 지식만 가지고 출발.
첫번째 작업 배터리 덮개 탈거.
본넷 열면 우측 전면 운전석쪽 헤드라이트 뒤에 위치한다. 덮개는 앞에 고정 플라스틱 스쿠류 2개 풀고
뒷부분은 아래쪽 걸림부분만 풀면 열린다.
열고난후의 사진
아래사진의 노란색 표시 부분은 배터리 탈거전 해체 해야할 부분을 표시 하였다.
10mm 스패너는 상위 배터리 단자대 접속부분 너트 풀때 필요하고
13mm 렌치는 우측 음극선옆 아래(작은노란동그라미)부분에 있는
배터리 고정용 볼트를 풀기위해 필요하다.(참고로 붉은색선은 양극(+)이고 검은색선은 음극(-)선이다.)
우측 커다란 노란타원형 2군데는 역L자형 플라스틱 보호커버로 상부쪽으로 들면 홈을따라 빠진다.
좌측 아래 노란동그라미 부분의 튜브는 옆으로 당기면 빠진다.
어려운 부분은 없다. 배선 철거 및 요령은 배터리업체에서 동봉한 메뉴얼에 잘 나와있다.
아래사진은 배터리 단자대 작업중에 찍었다.
구배터리에서 음극 단자대 탈거후 새배터리 단자대로 옮겻다. 단자대 체결너트가 애매하게 위치해서
탈거시 고생을 하였다. 공구가 없어서 사진에 보이는 플라이어로 되질않아 10mm 조합형 렌치로 낑낑대며
풀었다. 반드시 10mm 소켓 렌치도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길.
아래사진은 완료한 사진이다. 양극 배터리단자 위치를 잘못잡아 그냥 연결하였다. 무리가 없다.
아래사진은 위에서 설명했던 음극선 아래에 위치한 배터리 고정용 13mm 볼트를 찍었다.
볼트와 고정용 브라켓이 붙어있는 구조다. 59043은 순정 배터리 보다 길어서 체결시 공간이 좁다.
감으로 구멍을 잘 맞추어 자루가 있는 소켓렌치로 돌려주면 어렵지 않게 체결된다.
바닥에 배터리크기를 고려한 볼트체결용 구멍을 사이즈별로 만들어 놓았다.
아래 사진은 배터리 고정용 바닥볼트를 체결후 우측면 배터리 커버를 끼우는 중..
양쪽 끝면 홈만 잘 맞추어주면 잘 들어간다.
아래사진은 배터리업체에서 무료로 대여해주는 공구다. 폐배터리 반납시 대여가능하고 잃어버리면 배상한다.
10mm 렌치와 소켓렌치는 10mm,13mm 두개만 있으면 완벽하다. 단 13mm 소켓렌치는 배터리 높이만큼 연장되는 T형 핸들이
있는게 좋다. 바닥 볼트를 탈거,체결하려면 필요하다. 사진에는 10mm 렌치와 T형핸들 13mm 소켓렌치만 있다.
어쨋건 아래 두개 공구는 꼭 있어야 하고 나머진...이빨없으면 잇몸으로 되긴한다.^^
배터리 업체에서 동봉한 설치 메뉴얼이다.
마지막 수거용 폐배터리의 누액방지용 테이프 붙이기. 새배터리에 붙어 있던거 잘 뗀후 재사용하면 된다.
다음에 교체할때는 잘 할수 있겟지.
배터리가 좀 무겁다. 배송 받을때나 보낼때 될 수 있으면 이동거리를 줄여야 한다.
교체전 자동차 전자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어쩌지 하는 걱정을 했는데 시계만 초기화되고 나머진 저장된 그대로다.
내부 백업배터리가 있는것 같다. 다만 삼성차 특성상 문짝열고 수분 지나야 자동차 전원이 완전 오프되기 때문에
그시간은 대기한후 작업을 시작하였다. 메뉴얼의 01번 수칙을 지켯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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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 추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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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었지만 교체 후기를 남긴다.
인터넷으로 싼맛에 구매해서 교체하였지만....그 후
1년이 채 되지않아 방전으로 배터리가 수명을 다했다.
그후 인터넷으로 새로운 배터리 교체후 문제없이 잘 다니는것으로 봐서는
이전 배터리의 문제는
재생배터리이거나 불량품을 잘 못 구매한것 같다.
두번째 자가 교체 후기를 아래의 링크에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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